경기도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엽니다

gyeonggi.egloos.com

포토로그 방명록



좀 더 건강하고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를 찾는 경기도 농업기술원 ◈ 데일리 경기뉴스

 

신토불이!  우리 농산물가공품 아줌마들이 해낸다

광우병, 멜라민, 식중독 등으로 식품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각종 농산물에 대한 수입이 개방되면서 우리의 식탁은 어느새 수입농산물이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조금만 관심을 갖는다면 수입농산물이 아닌 내 고장에서 자신들이 직접 농사지어 정성스레 가공한 믿을 수 있는 제품들을 만날 수 있다.

“신토불이”! 우리 몸엔 우리농산물이 최고란 말처럼 좀 더 건강하고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생산하는 곳이 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김영호)은 우리 농촌 사회의 부녀화․노령화 추세 및 농업소득의 불안정으로 인한 농촌 여성들의 높아지고 있는 경제력에 대한 욕구충족을 위하여 지역특산물 가공․상품화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도내 곳곳에 위치한 농촌여성 창업 지원 사업장에선 공기 맑고 물 좋은 농촌마을에서 직접 생산되는 100% 우리 농산물을 농촌여성들이 전통적인 방법으로 가공, 사라져가는 고향의 맛과 인심을 담아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납품하는 제품으로 장류, 건강음료, 콩나물, 참․들기름, 쌀눈비누 김치 등의 30여종의 제품을 생산 높은 부가가치를 올리고 있다.

이 사업 참여자의 ’08년 평균 참여기간은 6개월이고, 소득은 4,300천원으로 농촌 여성의 경제활동으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소비자와 함께 할 수 있는 각종 판매행사는 물론 도시 주부대상 전통장 담그기, 우리떡 만들기 등의 현장 체험교육을 실시하여 생산자인 농민과 도시민이 하나가 되도록 연계함으로써 전통식품을 계승발전 시키고 안전한 먹거리 제공으로 국민건강 증진의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올해 사업장 4개소에 사업비를 1억원씩 확대 지원하여 제품에 맞는 포장 디자인 및 용기까지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농촌여성 창업지원 사업 사업장에서는 소비자 및 어린아이들에게 우리 먹거리의 중요성 및 올바른 식습관 조성을 위한 체험 교육도 실시하여 국민건장 증진에 이바지하고 있다.

또한 농촌여성 창업 지원 사업장 대표들을 대상으로 고품질의 농산가공품 생산 및 소비자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경기도 농산물 가공 연구회를 2003년에 조직 농산물 마케팅 및 HACCP 교육, 제품 생산 및 저장, 위생 관리에 대한 꾸준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질 좋은 재료를 가지고 언제나 변함없는 제품을 생산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