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엽니다

gyeonggi.egloos.com

포토로그 방명록



전국 최고 소방장비 발명왕 경기도에서 탄생 ◈ 데일리 경기뉴스

 

전국 최고 소방장비 발명왕 경기도에서 탄생

 

 

-부천소방서 조재창 전자식 LED 수량계 표시등 개발로 올해의 발명왕 선정-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본부장 변상호)는 지난 21일 ~ 22일 양일간 충주시 켄싱톤 리조트에서 소방방재청이 개최하는 제15회 중앙소방장비개발대회에서 경기도 대표로 출전한 부천소방서 소방장 조재창이 개발한 “전자식 LED 수량계 표시등”이 최고의 영예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중앙소방장비개발대회는 각종 재난 현장에서 핵심 소방력인 소방장비에 대해 현장대원의 경험과 노하우를 살린 현장중심의 실용적 과학적 장비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매년 열리는 경연대회다.

올해 역시 전국 시ㆍ도 소방관서에서 출품된 50개 과제 중 경제성과 실용성, 창의성이 뛰어난 20개 장비가 1차 심사를 통해 본선에 올랐으며 ‘전자식 LED 수량계 표시등’을 개발한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대표 조재창 지방소방장이 ‘소방장비 발명왕’에 선정되며 최우수상을 받았다. 

또한, ‘인명보호형 에어백 조끼’를 개발한 전북소방본부 배형덕 소방장과 ‘현장 활동용 무선 중계장치’를 개발한 경남소방본부 정기찬 소방장이 각각 우수상을 받았으며 본선에 오른 나머지 17명에게도 소방방재청장 표창과 부상품이 수여됐다.

한편 이번 대회 최우수와 우수 입상자 3명에게는 행정안전부장관상과 1계급 특별승진의 영예가 주어지고 한국형소방장비 개발과제로 선정해 실용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의 소방장비 발명왕으로 선정된 부천소방서 조재창 소방장는 “평소 겨울철 기계식 수량계 결빙과 오작동 그리고 야간에 소방차량 내 수량 확인을 불편해하는 동료들이 조금이나마 편하게 일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시작한 발명이 이렇게 큰 상을 받을지 몰랐다.”며 “오늘의 영광을 재난 현장에서 고생하는 동료들과 발표 준비에 많은 도움을 준 소방재난본부 장비관리팀 직원들 그리고 장비개발 때문에 가족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적었는데도 모든 것을 이해해주고 격려해준 가족들에게 돌린다.”고 전했다.

 

 

 

문의  소방재난본부  230-2954


덧글

댓글 입력 영역